WHiO newsletter No. 1

내부적으로는 오랬동안 통용되어온 단어인데 What’s Happening in iOrchard? 의 약자이다. 아이오차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지? 발음은 “위오~~~” 이다.

항상 내부적으로 강조하던 “공개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적용하고, 응용하여 서비스하자”라는 것을 실천하는 의미로 WHiO 소식지를 시작한다.

학습은 “괴로운 인내를 통한 즐거운 창의”라고 한다. 학습의 인내 후에 즐거운 창의의 힘이 붙는다는 것이다. 우리도 공개소프트웨어 학습번을 통해 즐거운 창의를 하자는 의미에서 WHiO를 부정기적으로 편집하기로 했다.

자. 그럼 WHiO 내용 속으로 들어가 보자.

리눅스 천지 재창조

진화론이든 창조론이든… 리눅스 운영체제를 생태계라고 한다면, 프로세스 1번은 첫 창조물, 피조물일 것이다. 근데 이 첫 창조물(피조물)에 대변혁이 일어났다. 말하자면 조물주(운영체제 제작자)가 피조물을 창조하는 방식을 바꾸어 버린 것이다.

리눅스 배포판 대부분이 SysV init을 버리고 systemd로 갈아탔다. 우리 솔루션의 기반 시스템인 데비안도 커뮤니티 내에서의 여러 가지 찬반 공방 끝에 jessie 배포판부터 systemd를 도입했다. (물론 데비안에서는 반대진영도 포용하는 방식으로 SysV init 형태를 유지하면서 systemd를 도입하였다. 전통주의자에 대한 배려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튼 대세는 systemd이다. 그래서 systemd에 대한 입문 내용을 정리하였다.

1: http://git.iorchard.co.kr/orchard/oss/blob/master/system_입문.md

난 구이보다 쿠이가 좋아?

우리 가상화 제품 중 Xen hypervisor 기반의 서버 가상화 U+XEN(LGU+측 이름. 우리는 Pengrix Cloud)이 있다. 데비안8 jessie 기반 OS에 가상머신,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제어하는 Restful API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관리자/사용자 클라이언트 UI는 이 API를 통해 제작 가능하다. UI 기반으로의 클라이언트는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CLI(Command Line Interface) 기반(또는 CUI - Command-line User Interface 라고도 한다.)의 클라이언트를 포함하고 있다. uxencli라는 CLI 툴로서 API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구이(GUI)보다 쿠이(CUI)를 좋아한다. 번개같은 속도로 일처리를 하는 시스템 엔지니어에게 이 툴이 어찌 안 좋겠는가?

2: PengX3 CLI

소 잃고 외양간 고치자

시스템 관리자에게 백업은 끝까지 함께 해야할 동반자이다. 특히 DB정보는 잘 보호해야 한다. 서버 가상화 제품 U+XEN(LGU+ 측 이름. 우리는 Pengrix Cloud라 한다.)과 데스크탑 가상화 제품 U+VDI(LGU+측 이름, 우리는 Pengrix VDI라 한다.)에서 사용되는 DB를 백업하지 않아 낭패를 보았다. 소는 잃었지만 외양간 고치자. 다짐하고 백업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3: U+XEN DB 백업

4: U+VDI DB 백업

게으른 사용자를 위한 장고 청소부

우리가 사용하는 웹 프레임워크는 신속한 웹 개발이 가능한 python 기반 웹 프레임워크 Django 이다. 웹 세션 정보가 DB에 쌓이는 데 이거 청소해주지 않으면 무한정 쌓인다. 이유는 사용자들의 본능적 게으름이다. 우리 중 어느 웹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작업 후 로그아웃(또는 사인아웃 등)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하는 경우가 얼마나 되는가? 로그아웃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하면 코드는 DB의 세션 데이터를 청소한다. 그러나 만약 브라우저를 그냥 닫는다면? 세션 정보를 지워지지 않고 만료일이 지나도 남게된다. 따라서 이런 stale 데이터를 청소해 주어야 한다. 성능에 별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깔끔한 것이 언제나 좋지 않은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시스템 관리자 측면에서의 Django 세션 청소 팁을 소개한다.

5: PVDI의 Django session 정리

가상 데스크탑 노드 설치 가이드

가상 데스크탑 솔루션 U+VDI(우리는 Pengrix VDI)는 master VM과 Worker Nodes로 구성되어 있다. Node 설치 방법에 대한 업데이트된 가이드 문서를 소개한다. 가상 데스크탑에 대한 일반적 내용도 담고 있으니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6: PVDI2 Node Installation Manual